[ISTQB] Certified Tester Foundation Level 3-3. 리뷰 기법 및 성공 요인
안녕하세요.
회사에서 Tester 관련 교육으로 ISTQB Certified Tester Foundation Level 자격증 수업을 수강 하게 되었습니다.
시험 공부 겸 수업 내용을 정리 해보려고 합니다.
* 수업은 SK하이닉스와 STA 테스트 컨설팅에서 진행 하였고, 권혜영 강사님의 수업 이었습니다.
1. 애드혹 (ad hoc)
- 특별한 준비 없이 일반적으로 사용 되는 기법
- 검토장의 또는 전혀 제공되지 않음
- 검토자는 작업 산출물을 순차적으로 읽으면서 이슈 식별 및 기록
- 검토자의 능력에 크게 의존
- 여러 검토자가 동일한 문제를 보고 할 수 있음
2. 체크리스트 기반
- 검토자가 리뷰 시작 시점에 배포된 체크리스트를 기반으로 이슈를 식별 하는 체계적인 기법
- 리뷰 체크리스트는 잠재 결함을 식별하기 위해 경험에서 도출 한 일련의 질문으로 구성
- 체크리스트는 리뷰 대상 작업 산출물 유형별로 작성해야 하며 주기적으로 개선 해야 함
- 장점 : 일반적인 결함 유형에 대한 체계적인 커버리지 도출
- 검토자는 개별 리뷰를 수행할 때 체크리스트로 식별 할 수 없는 결함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함
3. 시나리오 및 드라이 런
- 시나리오
- 검토자는 작업 산출물을 어떻게 검토할지에 대한 구조화 된 지침을 제공 받음
- 작업 산출물의 예상되는 요도를 기반으로 작성
- 드라이런 수행 지원
- 검토자가 특정 결함 유형을 식별하는 방법에 대한 좀 더 나은 지침 제공
- 검토자는 기록된 시나리오에만 집중하지 않고 다른 결함 유형을 발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함
4. 관점 기반 (Role and Perspective) 및 역할 기반
- 관점 기반 (Perspective-based)
- 검토자가 개별 리뷰 중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관점을 사용하여 작업 산출물을 평가하는 기법
- 이해 관계자 관점 : 최종 사용자, 영업, 설계자, 테스터, 운영자 등
- 검토자 간 중복 이슈를 줄이고 개별 리뷰를 좀 더 깊이 있게 진행 할 수 있음
- 리뷰에서 가장 효과적인 기법
- 리스크를 기반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관점을 적절하게 포함시키고 평가하는 것이 중요
- 역할 기반 (Role-based)
- 검토자가 작업 산출물을 개별 이해관계자 역할의 관점에서 평가하는 기법
- 일반적인 역할 : 특정 최종 사용자 유형 / 조직 내 특정 역할
- 역할 기반과 관점 기반의 차이 : 관점 기반 읽기에서는 검토자가 리뷰 대상 작업 산출물로부터 이해관계자의 관점을 기반으로 하는 산출물을 작성해야 함
5. 조직 차원의 성공 요인
- 각 리뷰는 명확한 목적이 있어야 한다. 목적은 리뷰 계획 시 정의하며, 측정 가능한 종료 조건으로 사용된다.
- 목적을 달성하기에 적합하고, 소프트웨어 작업 산출물 및 참여자 유형 수준에 맞는 리뷰 유형을 적용해야 한다.
- 체크리스트 기반 및 역할 기반 리뷰와 같이 사용하는 모든 리뷰 기법은 리뷰 대상 작업 산출물의 결함을 효과적으로 식별하기에 적합해야 한다.
- 사용하는 체크리스트는 주요 리스크 식별을 위해 작성해야 하며, 가장 최신의 정보를 반영해야 한다.
- 규모가 큰 문서는 작은 단위로 작성하고 리뷰를 수행해 저자에게 결함에 대한 피드백을 조기에, 그리고 빈번하게 제공함으로써 품질 관리를 수행한다.
- 참여자는 충분한 준비 시간을 갖는다.
-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리뷰 일정을 수립한다.
- 경영진은 리뷰 프로세스를 지원한다. (예: 프로젝트 일정에 리뷰 활동을 위한 충분한 시간을 배정)
- 리뷰는 기업의 품질 및 테스트 정책에 통합된다.
6. 사람과 관련된 성공 요인
- 리뷰 목적 달성을 위해 적절한 사람들이 참여한다. (예를 들어, 문서를 기반으로 작업을 시작해야 하는 서로 다른 기술 세트 또는 관점을 가진 사람들)
- 테스터는 리뷰에 기여하는 중요한 검토자로 간주된다. 테스터는 작업 산출물의 학습을 통해 좀 더 효과적인 테스트를 준비하고 조기에 테스트 준비를 할 수 있게 된다.
- 참여자는 세부사항에 충분한 시간과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작은 단위로 리뷰를 진행해 개별 리뷰나 리뷰 회의(개최된다면) 중에 검토자가 집중력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식별된 결함은 승인하고 평가하고, 객관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 리뷰 회의를 잘 관리해 참여자가 리뷰에 참여한 시간이 가치 있다고 인식하게 해야 한다.
- 리뷰는 모든 참여자가 서로 신뢰하는 분위기에서 진행해야 한다. 리뷰 결과를 가지고 참여자들을 평가해서는 안 된다.
- 참여자는 지루함, 분노 또는 다른 참여자에 대한 적대감을 나타낼 수 있는 신체 언어 및 행동을 피해야 한다.
- 적절한 교육을 제공한다. 특히 인스펙션과 같은 공식적인 리뷰 유형에는 더 필요하다.
- 학습 및 프로세스 개선에 대한 조직 문화를 촉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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