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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페이징 관련 포스팅 입니다.
1. 페이징
- 공간을 동일한 크기로 분할
- 페이지 : 각각의 고정 크기 단위
- 페이지 테이블 : 주소 공간의 각 가상 페이지에 대한 물리 메모리 위치를 기록 -> 주소 변환
- 가상 페이지 번호 (Virtual Page Number, VPN)
- 물리 프레임 번호 (Physical Frame Number, PFN)
- 물리 페이지 번호 (Physical Page Number, PPN)
2. Page Table Entry
- Valid Bit : 특정 변환의 유효 여부 확인
- Protection Bit : 페이지가 허용하는 동작 확인
- Present Bit : 물리 메모리 / 디스크 / 스왑 아웃 여부
- Dirty Bit : 메모리에 반입된 후 페이지가 변경되었는지 여부 확인
- Reference Bit (Accessed Bit) : 페이지가 접근 되었는지 확인
3. Translation Lookaside Buffer (TLB)
- 주소 변환을 빠르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하드웨어 캐시
4. 페이지 테이블 축소
- 페이지 크기를 더 크게 하여 테이블 크기 축소
- 페이징과 세그먼트를 조합하여 사용
- 멀티 레벨 페이지 테이블 사용
- 페이지 테이블을 디스크로 스와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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