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원문 출처 - 포켓몬 GO 인벤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72183&site=pokemongo#csidx2e60a59719309309d7292b43994c17f)





■ 공격지수란?


공격지수는 통상 공격을 사용한 에너지 충전 후 특수 공격 기술이 발동할 때까지를 단위 시간으로 하는 시간당 대미지(DPS)를 바탕으로 산정된 값이다. 공격지수에는 포켓몬의 기본 능력치(종족값)와 기술의 자속 보정, 위력, 발동 시간 등이 고려되었다.


각 포켓몬에 대해서는 공격지수가 가장 높게 나오는 기술 구성만 표기하였으며, 타입간 상성이나 상대 포켓몬의 종류는 공격지수에 포함되지 않았다.





망나뇽과 함께 최고 CP 1위를 다투는 잠만보는 공수 양면에서 모두 능한 포켓몬이다. 무엇보다 120의 위력에 자속 보정까지 받는 특수 공격 스킬인 파괴광선은 강력한 한 방은 일품! 위력은 다소 약하지만 절반의 에너지만 사용하는 누르기 역시 파괴광선에 못지않은 성능을 자랑한다.


하지만 통상 공격 기술이 고스트타입인 핥기와 에스퍼타입인 사념의 박치기 모두 자속 보정을 받지 못하는 것은 조금 아쉽다. 그나마 발동 시간이 짧은 핥기가 전투 중 회피를 사용하기 조금 더 유리하다. 또한, 코뿌리와 같은 바위타입 포켓몬에게는 파괴광선이 0.8배의 대미지만 주는 점도 잊지 말자!






잠만보와의 공격지수 차이는 거의 없어 공동 1위나 다름없다. 망나뇽도 특수 공격 기술로 파괴광선을 사용할 수 있지만, 자속 보정으로 1.25배의 위력이 적용되는 드래곤 크루가 조금 더 강하다. 위력에 비해 발동 시간이 긴 용의파동도 파괴광선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효과적인 기술임은 분명하다.


통상 공격 기술이 용의숨결이 아닌 강철날개라면 긴 발동 시간으로 인해 손해를 볼 수 있다. 라프라스 등의 얼음 타입 공격에는 효과적이지 못하며, 망나뇽의 진화에 필요한 미뇽은 출현율이 낮은 편인 것도 큰 단점. 대신 강철날개 망나뇽은 방어에는 유용한 편이다.






높은 종족값으로 인해 CP가 높아, 포켓몬 GO 출시 초기부터 지금까지 강세를 보이고 있는 샤미드. 하이드로펌프가 아닌 아쿠아테일도 강력한 특수 공격 기술이다. 물대포의 빠른 공격 속도를 활용해 빠른 공격 도중에도 회피를 활용하기 유리하다.


그러나 특수 공격 기술이 물의 파동이라면 방어용으로 사용하고, 공격용으로 다른 샤미드의 육성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다행히 샤미드는 잠만보와 망나뇽과 달리 비교적 쉽게 손에 넣을 수 있으며, 이브이도 잘 나타나는 편이므로 강화도 어렵지 않다. 나시나 이상해꽃과 같은 풀타입과의 전투는 피하자.





망나뇽과 잠만보에 이은 3,300의 최대 CP를 자랑하는 코뿌리도 유용한 공격용 포켓몬이다. 특히 작년에 있었던 종족값 변경 패치로 대폭 상향된 후 공격과 방어 양면에서 떠오르고 있다. 특수 공격 기술 중 지진과 스톤에지 모두 자속 보정을 받으므로 강력한 한 방을 뽐낼 수 있다.


통상 공격 기술이 격투타입인 바위깨기라면 자속 보정을 받지 못하나, 노말타입인 잠만보를 상대할 때는 유리한 편이다. 단, 통상 공격의 발동 시간이 길어 회피를 활용하기 어려우며, 물타입과 풀타입 포켓몬에게는 치명적인 대미지를 받을 수 있으므로 출전 상대를 가려야 한다.





대기만성의 아이콘인 갸라도스도 뛰어난 공격수다. 공격 종족값이 높을뿐만 아니라, 방어와 HP도 200에 가까워 조작의 어려움이 적다. 자속 보정을 받은 하이드로펌프의 한 방도 상당히 위력적인 편. 통상 공격은 공격 속도가 빨라 회피는 쉽지만, 25%의 자속 보정을 받지 못하는 것은 조금 아쉽다.


갸라도스는 겉보기와 달리 드래곤타입이 아니므로, 하이드로펌프가 아닌 용의파동이나 회오리 등의 특수 공격은 자속 보정을 받지 못한다. 특히 회오리는 특수 공격을 사용하는 것보다 계속해서 통상 공격을 사용하는 쪽이 더 위력인 것으로 나타났다.






라프라스의 최대 CP는 3,000에 미치지 못하지만, 그 희소성과 명성에 걸맞는 공격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대부분의 공격 기술이 얼음타입으로, 비행타입과 땅타입, 풀, 드래곤타입에게 1.25배의 대미지를 준다. 특히 드래곤/비행타입인 망나뇽에게는 1.56배의 상성이 적용되어 효과적으로 싸울 수 있다.


라프라스의 종족값은 HP에 치중되어 있는 편이며, 공격 종족값이 높은 편은 아니다. 따라서 하나의 포켓몬을 쓰러뜨리는데 걸리는 시간이 길어지는 점은 감안해야 한다. 또한, 특수 공격이 용의파동이라면 자속 보정을 받지 못하므로 위력도 약해지니 주의해야 한다.





딱구리는 모든 통상 공격과 특수 공격 기술이 자속 보정을 받아 기술 선택의 폭이 넓다. 코뿌리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딱구리의 지진 역시 강력한 대미지를 자랑한다. 땅타입과 바위타입 기술의 상성 차이에만 주의하면 다방면으로 활약할 수 있다.


단, 특수 공격 기술 중 원시의힘은 자속 보정에도 불구하고 자체 위력이 낮아 효과적이지 못하다. 또한, 코뿌리처럼 통상 공격의 발동 시간이 길어 회피를 활용하기 어려우며, 물타입과 풀타입 포켓몬에게는 치명적인 대미지를 받을 수 있으므로 출전 상대를 가려야 한다.





나시의 공격 종족값 233과 위력 120의 솔라빔, 그리고 자속 보정이 더해지면 강력한 풀타입 대미지를 선보일 수 있다. 특수 공격 기술이 사이코키네시스라면 에스퍼타입 공격수로도 활약할 수 있다.


단, 나시를 사용할 때는 조작에 유의해야 한다. 나시는 방어력이 낮아 적의 공격에 큰 피해를 볼 수 있어 회피가 중요하지만, 통상 공격 기술인 사념의박치기와 염동력 모두 발동 시간이 길어 공격 도중에 회피를 사용하기 어렵다. 복합타입으로 인해 여러 약점을 갖고 있지만, 1.56배의 피해를 받는 벌레타입에는 특히 주의!




윈디는 불타입 포켓몬 중에서는 가장 뛰어난 공격수로, 불대문자의 강력한 공격력이 일품이다. 통상 공격 기술 중 악타입 기술인 물기는 자속 보정을 받지 못하지만, 빠른 공격 속도를 활용한 회피 조작에 유리한 면이 있어 나쁘지 않다.


특수 공격이 땅타입 기술인 땅고르기라면 새로운 윈디를 육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갸라도스의 회오리와 마찬가지로, 윈디도 땅고르기는 사용하지 않고 기본 공격만 계속 사용하는 쪽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바위/물타입이라는 독특한 구성의 암스타는 비교적 알려지지 않은 뛰어난 공격수 중 하나다. 물타입 기술인 하이드로펌프와 바위타입 기술인 스톤샤워 모두 자속 보정을 받아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다. 모든 기본 공격 기술의 발동 시간이 짧아 회피를 활용하기도 좋다.


딱구리와 마찬가지로, 암스타의 원시의힘도 함정 기술. 기본 공격 기술 중 머드숏도 자속 보정을 받지 못하는 점이 아쉽다. 불꽃타입 공격에는 0.64배의 대미지만 받지만, 풀타입에는 1.56배의 대미지를 받으므로 싸울 상대를 잘 가려야 한다. 다른 물타입 공격수의 하위 호환이라는 꼬리표도 풀어야 할 숙제 중 하나.

반응형
Posted by 해리팍
BLOG main image

Chanhyun Park (해리팍)
Software Engineer @ SK hynix

Contact Info.
parkch0708@hanmail.net
chanhyun0708@gmail.com
chanhyun.park@sk.com

카테고리

All (1502)
Profile (2)
Park's Life (600)
Computer System (165)
Computer Programming (39)
Computer Study (54)
Computer Etc. (189)
Scuba Diving (137)
Golf (8)
Traveling (245)
생활 정보 (12)
Pokemon GO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