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 부터 PADI PRO 레벨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인스트럭터 코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PADI 코스 순서에 대해 알고싶으시면 이전 포스팅 (http://harryp.tistory.com/111) 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 본 포스팅은 PADI 코스디렉터 매뉴얼 (2010년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다이브마스터 코스는 이전 포스팅 (http://harryp.tistory.com/115)을 참고해 주세요.


* 저의 강사 과정 경험, 후기는 http://harryp.tistory.com/tag/IDC 를 참고해 주세요.







PADI PRO의 첫 레벨인 다이브마스터 (이후 DM으로 표기) 이후엔 모두 강사 레벨입니다.


최초의 강사 레벨은 '보조 강사 (AI - Assistant Instructor, 이하 AI로 표기)'입니다.


보조강사는 발급할 수 있는 자격증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다이빙을 하지 않는 코스의 자격증만 발급 가능)


보통 강사라고 하면 오픈워터부터 DM 까지 발급 가능한 '오픈워터 스쿠버 강사 (OWSI - Open Water Scuba Instructor, 이하 OWSI로 표기)'를 말합니다.


이번 포스팅 부터는 DM 이후 OWSI 취득 까지의 과정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OWSI가 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AI 코스에 참여하여 AI가 된 후, OWSI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강사 시험 (IE - Instructor Examination, 이하 IE로 표기)' 응시 자격을 얻어 IE에서 합격하는 방법이 있고,


AI 코스와 OWSI 프로그램을 통합한 '강사 개발 코스 (IDC - Instructor Development Course, 이하 IDC로 표기)'에 참여하여 AI 자격과 IE 응시 자격을 얻고, IE에서 합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AI 코스와 OWSI 프로그램을 따로 하지 않고 IDC로 진행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IDC 기준으로 작성하고,


AI, OWSI 구분은 별도로 표기하도록 하겠습니다.



IDC 참가를 위한 사전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다이브 리더 자격


PADI의 경우 DM이면 됩니다.


타 단체의 경우 강사멤버 이거나


레스큐, 60회 다이빙 로그, 야간 다이브, 딥 다이브, 수중 네비게이션 경험이 기록된 로그 가 있으면 크로스 오버가 가능합니다.


단, 타 단체의 경우 별도의 레스큐 평가가 필요합니다.


2. 연령 : 만 18세 이상


3. 지난 12개월 안에 의사가 다이빙에 적합함을 인정하는 의료 진술 허가서.


4. 다이버로 자격 받은 지 (오픈워터 다이버가 된 지) 6개월 이상


5. EFR 자격증 (24개월 이내 기간에 갱신이 되어야 함)



위 조건들을 갖추고 있으면 IDC, AI, OWSI 코스 참가가 가능합니다.


IDC의 실행달성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부 내용은 각각의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론 수업 - http://harryp.tistory.com/785


2. 5개과목 이론 시험 & PADI 기준과 절차 시험 - http://harryp.tistory.com/790


3. 24-skills 평가 - IDC의 경우 1~20번 스킬을 수행하여 각 스킬 3점 이상, 총 68점 이상 받아야 하고, AI 코스의 경우 1~24번 스킬을 수행하여 각 스킬 3점 이상, 총 82점 이상 받아야 합니다.


4. 핀 수영 800미터 : DM 때 했던 체력 (워터스킬) 테스트 중 핀 수영 800미터만 하면 됩니다. 시간 제한은 없습니다.


5. 지식 개발 강습 프레젠테이션


6. 제한 수역 강습 프레젠테이션


7. 개방 수역 강습 프레젠테이션



입니다.


위 조건들을 만족하면 IDC가 완료되면 AI가 되고, IE 참가 자격을 얻게 됩니다.


앞으로 포스팅에서 IDC의 각 항목들을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해리팍
BLOG main image

Chanhyun Park (해리팍)
Software Engineer @ SK hynix

Contact Info.
parkch0708@hanmail.net
chanhyun0708@gmail.com
chanhyun.park@sk.com

카테고리

All (1501)
Profile (2)
Park's Life (599)
Computer System (165)
Computer Programming (39)
Computer Study (54)
Computer Etc. (189)
Scuba Diving (137)
Golf (8)
Traveling (245)
생활 정보 (12)
Pokemon GO (50)